강진교육지원청, 청자골 역사탐험대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강진교육지원청, 청자골 역사탐험대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김채종 기자
  • 승인 2024.09.1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은 관내 작은학교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9월 4일(수)부터 9월 6일(금)까지 2박 3일간 경기도 광주시, 남양주시, 수원시 일대에서 「2024. 청자골 역사탐험대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타지역의 청자 및 백자 유적지와 다산 정약용 관련 유적지 방문을 통해 강진의 얼 배움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지난 5월 9일 업무 협약(MOU)을 체결한 전라남도강진교육청과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서은경), 실학박물관(관장 김필국)의 ‘다산 정약용 교육과정’ 특별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어 눈길을 끌었다.

 

첫째 날 학생들은 경기도자박물관을 방문해 도자전시관 해설, 청화백자 만들기 체험을 통하여 조선백자의 역사와 청자와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남양주에 위치한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를 방문하여 애니메이션 더빙 체험, TV뉴스 체험을 통해 성우, 기자, 앵커 등 방송 관련 직업에 대해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은 ‘실학박물관에서 다산 정약용과 만나다!’라는 주제로 구리·남양주 학생들과 함께 실학박물관과 정약용 유적지를 방문해 전시 관람, 유적지 답사, 체험 교육 등 정약용의 삶과 사상을 몸소 느껴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경험하였다.

셋째 날은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과 화성행궁을 탐방하며 정조의 개혁 정신과 수원 화성을 설계한 정약용 선생님의 과학 기술에 대해 듣고 느낄 수 있었다.

이병삼 교육장은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나고 자란 강진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가지고, 다산의 삶과 실학정신을 온전히 이해하는 첫걸음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